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수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성벼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문소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집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25 - 4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도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최근 다양한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해 초등학생이 함양해야 할 품성 덕목을 도출하여 학교 또는 사회에서 실시할 품성교육 연구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와 품성교육 전문가 19명을 선정하여 현재 초등학교 고학년들에게 필요한 품성 덕목이 무엇인지에 대해 집단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면접의 축어록에서 핵심문장을 추출한 뒤 총 60개의 진술문을 생성하여 이를 개념도 분석 단계에서 다차원척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이타성’, ‘공감·배려’, ‘공동체 의식’, ‘용기’, ‘자기이해 및 표현’, ‘규범준수’, ‘자기조절’ 총 7개 덕목이 산출되었다. 이는 관계지향적 차원과 자기지향적 차원, 사회적 영역과 개인적 영역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요구되는 품성 덕목 및 교육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2185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