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수 (원광대학교) 황지애 (원광보건대학교) 김지운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91 - 21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기존 평가도구의 분석을 토대로 R-러닝이 유아의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에 적합한 평가 요소를 제안하고, 이에 기반한 평가문항을 탐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유아신체발달과 관련된 평가도구를 검토하여 작성한 1차 평가문항은 R-러닝 전문가 협의회와 교사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수정과 보완 절차를 거쳤으며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수정 보완한 2차 평가 문항에 대해 유치원 교사가 평정한 결과 모든 문항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정에 참여한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통해 평가 요소별 타당도를 검토하여 평가 요소와 평가 문항 시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평가 요소는 5개 요소와 2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단계 척도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R-러닝 평가 요소와 관련 문항이 R-러닝 영향 평가도구로 활용되어 R-러닝 콘텐트 개발과 함께 R-러닝의 보급과 활용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평가 요소 및 평가 문항 시안 구성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004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