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규연 (단국대)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57 - 2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05년에서 1910년에 이르는 기간은 당대 러시아 문학과 예술 분야에서 주류로 자리매김했던 상징주의가 위기를 맞는 시기이자, 상징주의에 대한 반향과 극복의 과정 속에서 문학그룹으로서의 미래주의의 시적 토대가 형성되어가는 시기였다. 미래주의 대표적 시인이었던 흘레브니코프는 상징주의, 특히 뱌체슬라프 이바노프와의 긴밀한 관계 하에 자신의 창작을 시작했으며, 그 연장선상에서 이후 자신만의 고유한 언어와 새로운 미래주의 시학을 발견해갔다. 본 논문에서는 흘레브니코프 시학의 형성과정, 특히 시적 실험으로서의 다층적인 패러디와 양식화의 유희가 두드러지는 그의 창작 초기단계에 주목하고, 미래주의가 공식적으로 형성되기 이전에 씌어진 시인의 첫 드라마 ?스네쥐모치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고대 원시주의적 자연관과 언어관의 발현 양상과 더불어 그의 창작에 미친 당대 상징주의 드라마의 경향, 특히 다양한 극장주의 기법과 신화시학적 경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이와 같은 흘레브니코프의 시적 실험의 초기 단계에서의 ‘종합주의’적 경향과 이를 통한 미래주의로의 이행에 대한 고찰을 통해 흘레브니코프의 창작 전반을 조망함에 있어 장르적 측면 뿐 아니라 그의 시적 발전 과정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본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스네쥐모치카」 해석
3. 나오며
참고문헌
Резюме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892-001003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