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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서울대학교) 소경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5 - 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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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교사들에게 학교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편성·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 자율권’을 부여하고 있으나, 이러한 ‘권한’은 교사 수준에서 의미 있게 구현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교사가 ‘교육과정 자율권’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검토한 뒤, 이에 근거하여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의 방향을 새롭게 설정해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자율권의 확대와 관련하여, 교사가 실제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것이 주는 시사점을 논의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중학교에 근무하는 8명의 교사들과의 면담을 시행했으며, 그 결과를 교사들이 기대하는 교육과정 자율권의 목적, 영역, 방법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교육과정 자율권이 개별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하되 교사공동체 문화도 존중하는 방향으로 추구되어야 하고, 교사들에게 교과 수업의 운영 및 교육내용의 결정권을 실질적으로 제공하며, 자율화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더 초점을 두어 교사가 스스로의 판단과 기준에 의해 책무를 확인해나갈 수 있는 방식으로 행사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교사가 기대하는 ‘교육과정 자율권’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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