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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혜정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71 - 9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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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은 게임과 하이퍼텍스트를 통해 예측할 수 없는 스토리텔링에서 사용자의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는 디지털미디어로 발전해왔다. 스마트폰과 모바일 디바이스의 등장은 이러한 디지털미디어 환경을 또다시 변화시키며 매체의 기능과 참여의 양상에 영향을 미쳤다.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제작 기술의 연구가 완성되어 가고 있는 현 시점에,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부합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새로운 시도를 해볼만 하다. 그러나 관객으로 불리던 참여자가 어떤 식으로 스토리에 개입하는지, 그 개입의 양과 질, 방법 등이 다르므로 보는 관점에 따라 장르의 경계가 모호해진다. 완성된 콘텐츠로서의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은 그 자체로 스토리텔링의 기능을 온전히 수반하고, 새로운 매체에 정착함과 동시에 독창적인 이야기 전개의 구조를 만들어 참여자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의 틀을 갖추었을 때 비로소 이루어 질 것이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이 하나의 완성된 콘텐츠로 제작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을 갖출 수 있도록, 이야기와 상호작용의 결합 안에서 결정되어야 할 이야기의 구조와 관객의 역할을 찾는다. 먼저 기존의 스토리텔링과 게임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고찰하여, 이야기 구조에 대한 영감을 얻고 지금까지 이루어진 이야기와 상호작용의 결합 형태와 이야기 구조를 정리한다. 다음으로 리니어 애니메이션과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애니메이션에 상호작용을 추가한다는 것이 제작방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펴본다. 그 결과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를 유지하면서 적절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이야기의 구조와 방법, 관객의 역할에 대한 답을 얻는다. 이것은 스토리텔링과 제작기술 연구가 실제 제작에 적용되어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이 하나의 완성된 콘텐츠로 거듭나도록 만드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목차

1.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의 애니메이션
2.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3. 리니어 애니메이션과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제작 과정
4.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을 위한 이야기와 상호작용의 결합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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