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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도영 (Kyungsung Univ.) 강재모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이장근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이상윤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지광습 (Korea Univ.)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97 - 10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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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표준트럭하중을 받는 연약지반에 놓인 롤타입 강재매트의 모델링과 해석을 수행하였다. 롤 타입 강재매트는 접근성이 제한된 동토지역에서 손쉬운 현장운반을 위해 원형으로 접을 수 있는 강재매트를 의미하며, 동토지반의 융해로 형성되는 연약지반을 통과하는 비포장도로의 급속보강을 위해 개발되었다. 해석 모델은 강재매트 연결부의 비선형적 거동특성을 모사할 수 있는 연결요소, 강재매트의 휨강성을 갖는 쉘요소, 지반특성을 고려한 스프링 구속으로 구성된다. 또한 각 해석요소들의 구조적 거동은 각 모델링 단계에서 실험과 해석을 통해 검증되었다. 링크요소가 없는 빔과 쉘 요소해석이 수행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된 해석모델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해석결과, 본 연결부를 고려한 쉘 해석모델의 수직 처짐 결과가 다른 모델에 비하여 상당히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느슨한 모래지반에 놓인 롤 타입 강재매트의 해석모델은 면밀한 변수해석 연구에 근거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강재매트 연결부 모델링
3. 강재매트의 구조강성 모델링
4. 롤타입강재매트의 차륜하중에 의한 거동해석
5. 해석결과 고찰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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