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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갑두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93 - 11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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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독경영의 패러다임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출발점으로서 기독교적 관점의 인간론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기독교적 인간관의 경영학에의 적용 방안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기독교적 인간론, 특히 개혁주의 관점에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격체이면서 죄로 인해 타락하여 하나님의 형상이 변질되고 삼중적 관계가 파괴된 이중성을 가진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하나님 형상과 삼중관계의 회복이라는 구원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며 그 과정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를 즐거워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적인 경영학은 기본적으로 유물론적 인간관, 즉 물화된 도구적이고 기계적 인간관과 자기중심의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정보지식경제의 도래와 더불어 경쟁력의 핵심자원으로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새로운 관점으로 인본주의적 관점이 강조되고 있다. 개혁주의 인간관의 경영에의 적용으로서 기독경영의 패러다임 형성을 위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경영의 목적은 인간들이 기업 활동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그 분을 즐거워하고 그 분에게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둘째, 목적을 탁월하게 성취하기 위한 성경적 원리는 변질된 하나님 형상과 파괴된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다. 셋째, 성경적 원리를 가치창출 활동의 전 영역에 적용하는 과정으로 구조적 및 과정적 적용, 즉 구체적인 제도 및 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에 보다 철저하게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개혁주의 인간론
Ⅲ. 경영학의 인간론
Ⅳ. 개혁주의 인간관과 기독경영 패러다임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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