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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진영 (한국과학기술원) 박찬수 (한국과학기술원)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15 - 12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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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사이징 엔진은 대 배기량 자연흡기엔진 대비 연비가 우수하지만 가속운전조건에서 응답성이 떨어져 이를 향상시키려는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운사이징 엔진을 대상으로 기존 Inconel 재질의 터빈 휠과 TiAl 재질의 경량 터빈 휠의 응답성을 과도응답조건에서 비교하였다. TiAl 터빈 휠은 회전관성이 Inconel 대비 작아 과급에 필요한 터빈 회전속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과급 압력이 빠르게 증가하는 등 과도응답조건에서의 응답성이 개선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장비 및 실험조건
3. 실험 결과 및 토의
4.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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