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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하동성 (국방과학연구소) 진정근 (국방과학연구소) 기태석 (국방과학연구소) 윤현걸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960 - 96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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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기관의 추력 조절 방법인 핀틀-노즐 기술을 적용한 고체 추진기관의 지상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추진기관 챔버의 고압 대비 저압의 압력 비가 12:1이 되도록 핀틀을 구동하였고, 내탄도 성능 예측과 비교하여 압력 변화에 따른 추진기관의 압력거동이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저압에서의 시험결과는 성능 예측대비 약 84% 이상 높은 압력이 나타났으며 이는 저압에서 핀틀의 열팽창 효과가 고압대비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핀틀의 열팽창에 대해서는 챔버의 압력별 열구조 해석을 통해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핀틀 스트로크의 최대-최소 교차 구동에 따른 압력 변화 특성을 확인하였고, 예측 대비 약 2% 범위내에서 순간적인 압력의 변화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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