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陣準鉉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미술사연구회 미술사연구 미술사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9 - 1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is study examined the controversy surrounding wood-block prints of the Joseon Dynasty and the painters behind the underdrawings. It was Kim Hongdo(金弘道) who completed the underdrawings for wood-block prints, such as BulSeolDaeBoBuMoEunJungGyeong(佛說大報父母恩重經), ORyunHaengSilDo(五倫行實圖) and WonHaengEulMyoJeongLiUiGwe(園行乙卯整理儀軌), from the reign of King Jeongjo(正祖, 1776~1800). MuYeDoBoTongJi(武藝圖譜通志) and HwaSeongSeongYeokUiGwe(華城城役儀軌), previously known as the works of other painters, were proven to be drawn by Kim Hongdo. According to DongGukSinSokSa mGangHaengSilChanJibCheongUiGwe(東國新續三綱行實撰集廳儀軌), An Gyeon(安堅) was the painter of SamGangHaengSilDo(三綱行實圖), which dates back to the early Joseon Dynasty. While Kim Wonyong and Jeong Byeongmo have claimed that such works were by An Gyeon, there have also been reservations. This study confirmed that the aforementioned wood-block prints were by An Gyeon based on an analysis of artistic style. The drawing styles of SamGangHaengSilDo and GoJanDoJangChukDo(古棧道長軸圖), introduced as the work of An Gyeon, were compared in detail. As a result, GoJanDoJangChukDo was found to be another valuable work left behind by An Gyeon.

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시대 판화와 관련 화가들
Ⅲ. 『삼강행실도』 판화와 안견, 그리고 〈古棧道長軸圖〉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50-001055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