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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운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8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17 - 127 (11page)
DOI
10.17548/ksaf.2014.12.18.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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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목적은 옵아트에서 발생되는 유사성과 표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예술가·디자이너들이 저작권법을 실천하고 표절을 근절하도록 하는 데 있다.
옵아트는 점·선·면을 통해 인간의 시지각을 작동시켜 혼돈·착시·움직임을 주는 독특한 예술이다.
옵아트는 기계적이고 간단하여 조형 요소들이 서로 맞물려 유사성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독창성을 기본으로 하는 옵아트가 표절을 일상화한다면 창작환경의 불신, 작품시장의 혼란, 작품의 질적 저하, 감상자의 외면을 초래한다.
옵아트의 조형적 유사성은 주로 나열·반복·집중·확산·회전·굴절·변형·절단·자유·해체에서 발생한다.
본고는 옵아트 150여 점 중 19점을 표본작품으로 고찰하여 크게 모방·모사, 인용·차용, 변형 도용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유사성과 표절을 판단하는 기준과 시사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옵아트의 유사성과 표절의 객관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모방·모사는 기존의 작품과 유사·동일하게 재현하는 것이며 복제, 모조, 모사, 위조로 나타난다. 2) 인용·차용은 조형적 부분과 특징을 끌어다 반영하고 원작자의 허락 없이 부분 또는 전체 배경으로 활용한다. 3) 변형·도용은 타 작품을 해체, 재조립하여 기만하거나 ‘그대로 가져가’ 자신의 작품으로 위장한다.
옵아트의 유사성과 표절은 의도성이 매우 중요하며 저작권을 주장하는 단서가 된다.
향후 옵아트의 유사성과 표절이 근절되지 않으면 한 때 ‘차가운 예술’로 외면 받았던 때처럼 ‘표절 예술’로 전락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옵아트의 유사성과 표절론
Ⅲ. 옵아트에 있어서 유사성과 표절 사례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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