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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1998.8
수록면
565 - 58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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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제품개발의 가속화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이 제품 개발을 가속화해야 하는 지에 대하여는 아직도 논란이 있다. 현재까지 많은 실증 연구가 있었으나, 일치되는 결론을 얻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론적으로 기업이 제품개발을 가속화해야 하는 지에 대하여 살펴본다. 기업의 제품개발에 대한 가속화 문제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 본 논문의 결론이며, 그 상황이란 R&D 효율성, R&D에 드는 비용, 경쟁관계, R&D에 허용된 시간, 프로젝트의 질 등이다. 일반적으로 만일 기업이 급격히 움직이는 시장 (제품의 숙명이 짧아 신제품 개발에 허용된 시간이 짧은 경우)에 참여하는 경우, 새로운 프로젝트간의 가치 차이가 적은 시장(혁신적인 신제품이 아닌 신모델 개발에 참여할 경우)에 참여하는 경우, 그리고 경쟁이 심한 산업에 속한 경우에는 개발을 가속화 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R&D 효율성이 낮은 기업의 경우는 오히려 가속화를 하지 않는 것이 유리할 때도 있다. 본 논문에서 얻은 결론으로 현재까지의 실증 연구에서 서로 상반되는 결과를 얻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으며, 요즈음 기업들이 의사결정 기간을 단축하려는 노력과 제품 개발에 걸리는 시간이 특정 산업에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본 논문은 어느 특정 기업이 제품개발을 가속화 해야 하느냐에 대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적용된 모델은 일종의 R&D 경쟁 모델이며, 경쟁관계 분석을 위하여 게임이론이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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