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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1996.2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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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77개의 전기, 전자, 기계, 그리고 장비용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제조업에서 마케팅이나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책임자를 대상으로 하여 경쟁력 결정 요인과 그 구축 방법에 관한 설문자료를 분석한 것이다. 제품 경쟁력을 좌우하는 것은 혁신 경영 체제와 신제품 전략 수행 체제, 그리고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인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 대상 기업을 3개로 군집화 하였다: 제품 경쟁력이 가장 취약한 기업 집단을 『제품 경쟁력 하위 기업』, 제품 경쟁력이 가장 우세한 기업 집단을 『제품 경쟁력 상위 기업』, 그리고 제품 경쟁력이 중간 수준인 기업 집단을 『제품 경쟁력 중위 기업』이라고 명명하였다. 『제품 경쟁력 상위 기업』은 다른 기업 진단에 비해 제품 경쟁력에 있어서는 현저하게 우세하나, 가격 경쟁력에 있어서는 대등한 것으로 밝혀졌다. 최고 경영자의 지도력이 발휘되는 수준에 있어서도 『제품 경쟁력 상위 기업』이 가장 우세하였다. 최고 경영자의 영향력을 많이 받고 있는 전략 분야는 경쟁력 구축을 위해 대단히 필요한 혁신 경영 체제 구축, 국내 협력 기업과의 관계, 신제품 전략 수행 체제, 신제품 팀 운영 등에 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마케팅과 연구개발간의 교류와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가 제품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제품 경쟁력에 공헌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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