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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02.8
수록면
929 - 95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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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모형은 사무자동화 도구의 채택에 있어서 개인의 심리적 과정을 설명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TAM모형을 확장하여 다양한 컴퓨팅 환경, 즉 인터넷상의 웹 환경에 적용하려는 연구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TAM의 태도 개념의 조작화에 대한 연구와 사무자동화 도구와 웹 사용을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심리학 문헌연구를 통해, 본 연구자들은 정서적(affective) 태도와 인식적(cognitive) 태도를 구별하고, TAM에서의 정서적 태도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또한 표본의 차이로 인한 효과를 제거하기 위해서, 같은 표본을 사용하여 스프레드쉬트(사무자동화 도구)와 인터넷의 웹 사용을 비교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정서적 태도와 인식적 태도를 분리함으로써 TAM 의 모형적합성를 개선시켰으며, 둘째, 과거 사무자동화 도구의 사용을 분석했던 TAM은 웹 사용에 있어서는 전혀 다른 심리적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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