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03.2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마케팅부서내지는 영업부서는 경계연결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정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이를 줄이는 방안으로 시장지향성, 내부마케팅, 동시마케팅 등이 거론돼 왔다. 하지만 이들 논의는 부서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구성원의 역할지각이 조정비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구성원은 역할(in-role) 행동과 역할의 (extra-role) 행동을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역할의 행동인 조직시민행동이란 역할지각이 개인의 기회주의를 통제하여 조정비용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조직시민행동이란 역할지각을 하게 하려면 구성원들이 조직공정성을 느껴야 한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결과 조직공정성, 조직시민행동, 시장성과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공정성 세 유형간에 事前, 事中, 事後의 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