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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219 - 24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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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외부환경이 점점 경쟁적으로 변해감에 따라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많이 강조되고 있고, 이와 관련된 연구들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기존 연구들은 제품에 따라 제품 특성이나 고객의 수요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여기에 적합한 공급사슬 구조를 채택했을 때 공급사슬 성과가 제대로 나타난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은 제품 자체의 특성이나 고객특성에 따라 공급사슬관리 전략을 얼마나 잘 적합 시키느냐에 달려있다는 점 때문에 공급사슬관리의 전략적 적합성은 공급사슬관리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진정한 의미에서의 경쟁은 기업간의 경쟁이 아니라 공급사슬간의 경쟁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최근 들어 공급사슬관리 시스템을 많이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제품특성과 고객의 수요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내재적 수요불확실성과 공급사슬관리 전략 간의 전략적 적합성 정도에 따라 공급사슬의 성과에 차이가 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요인분석과 군집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전략집단에서 전략적 적합성이 높은 집단이 전략적 적합성이 낮은 집단에 비해 공급사슬 성과에 있어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여주었다. 또한 전략적 적합성이 높은 집단 내에서도 성과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내재적 수요불확실성이 높고 대응도도 높은 공급사슬 전략을 채택한 집단이 내재적 수요불확실성이 낮고 대응도도 낮은 공급사슬 전략을 채택한 집단에 비해 성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제품특성이나 고객의 수요특성이 변하게 된다면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전략도 변화시켜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또한 전략적 적합성을 달성하였다 하더라도 고객욕구특성이 덜 민감하거나 제품특성이 기능적 제품에 가까울수록 혁신적 제품군에 비해 공급사슬의 성과가 낮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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