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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467 - 1,50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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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은 조직구성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능력을 확장시키고, 새롭고 혁신적인 사고 유형을 양성하며 총체적인 열망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학습하는 법을 배워나가는 이상적인 조직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 Garvin et al.(2008)은 학습조직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조직들이 이상적인 학습조직 으로 실현되지 못함을 지적하면서 새로운 학습조직을 평가하는 진단도구를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Garvin et al.(2008)이 새롭게 제안하는 진단도구를 기반으로 학습조직을 평가하고자 한다. 둘 째,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학습조직과 지식경영활동과의 관계가 제안되고 있는 가운데, 3가지의 모형비교를 통해 학습조 직, 지식경영활동, 업무성과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타당성을 확보한 후 총 271의 설문지가 SPSS 14.0과 AMOS 5.0의 분석도구에 의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3차 요인으로 이루어진 학습조직이 학습과정과 실행, 리더십을 포함하는 2차 요인의 연구모형으로 확정되었 다. 둘째, 모형비교 분석결과에서 독립, 매개모형에 대한 적합도는 전반적으로 제안기준을 따르고 있으나 지식경영활동의 주효과(main effect)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를 수행한 결과 독립이나 매개보다 모형적 합도가 더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으며 학습조직의 영향력도 아울러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분석결과가 나타난 이 유에 대한 토론과 함께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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