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23 - 1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적합한 조직의 개념으로 학교를 유기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개 념이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이다. 학습조직은 전통적인 조직으로는 새로운 환경변화 에 대처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아울러 지식 정보화 사회가 가속화되면서 학교교육의 기본 철학 및 방법론에 일대 변혁을 가하는 교육 개혁안이 학습조직이 추구하는 아이디어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교육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여 기존의 학교교육 패러다임 에 대한 대안으로 학교교육의 이상형이라 불리는 학습조직이론을 고찰한다. 아울러 교단을 학습조직화 하는데 필요한 핵심 요인들을 관련 문헌을 통해 추출하고, 나아가 학습조직 관점 에서의 학교교육의 방향 모색과 학습조직화가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