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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309 - 34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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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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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부품산업과 전자 부품산업에 속한 부품업체들을 대상으로 제조유연성의 유형을 구분하고, 구분 된 제조유연성들과 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제조유연성은 생산자원유연성과 상품유연성으로 구분되는데, 생산현장에서의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하는 생산자원유연성은 일반적으로 ‘4M’이라고 불리는 생산자원 중에 서 변환되는 자원인 재료를 제외한 변환시키는 세 가지 유형의 자원(인력?기계/설비?생산방식)과 관련된 유연성을 의미 한다. 요인분석결과 생산자원유연성은 무형자원유연성 및 유형자원유연성과 같은 두 개의 1차 요인들로 구분되었다. 또한 상품유연성은 혼합유연성, 물량유연성, 납입유연성과 같은 세 개의 1차 요인들로 구분되었는데, 일반적으로 어떤 기업의 상품유연성이 높으면 시장이나 고객의 복잡하고 다양한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주요 개념(잠재변수)들의 개념타당성을 확인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2차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개념들에 대한 단일차원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구조모형 추정을 통한 가설 검정 결과, 네 개의 가설이 모두 채택되었다. 결과적으로 생산자원유연성은 상품유연성을 제고하기 위한 주요한 요인 혹은 동인이 될 수 있으 며, 생산자원유연성과 상품유연성은 재무성과, 고객성과, 제조성과와 같이 세 개의 1차 요인들로 구성된 성과에 모두 긍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생산자원유연성은 상품유연성을 매개요인으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성과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본 연구의 이론적 의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제조유연성을 생산자원유연성과 상품유연성으로 구분한 후 두 가지 유연성 범주에 속하는 구체적인 유연성 유형을 범주?이질성?용이함?균일함과 같이 네 가지 차원에 서 측정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비록 제조유연성에 국한되었지만 제조유연성이라는 기업의 생산 분야 역량이 다양한 성 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생산경영(operations management: OM)과 자원기반 이론(resource-based view: RBV)의 통합적 연구에 부분적으로 기여하였다. 셋째, 방법론적 측면에서 본 연구는 연구 의 분석단위를 생산현장, 다시 말해 공장으로 한정함으로써 제조유연성이나 성과와 같은 주요 개념들의 측정을 일관되게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실무자들은 시장이나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상품유연성을 제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산자원유연성 제고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다음으로 실무자들은 제조유연 성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작업 범주를 확대하거나 다양하게 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범주 확대나 다양화 가 추가적인 비용이나 시간 손실이 없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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