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469 - 48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논문은 자사 가입자와 경쟁사 가입자에 대한 가격차별 경쟁상황을 다룬다. 이러한 경쟁에서 소비자들은 가입기업을 반복적으로 바꿈으로써 전환가입에 따른 할인을 추구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관련 문헌들은 이를 고려하지 못하거나 제한적인 가정 하에서 분석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임의의 기간 및 소비자들의 다기간 효용극대화를 가정하여 소비자들의 반복적 전환가입을 고려한 일반적인 균형을 도출하였으며, 다기간 동안 지속되는 가격균형을 도출하는 초기 시장점유율의 조건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다기간 동안 지속되는 균형만이 시장에 대한 합리적 예측으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초기 시장점유율의 조건이 가격차별이 도입되기 전의 가능한 시장상황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검토하였다. 도출된 균형에서 소비자들의 반복적 전환가입은 기업들의 경쟁기업 소비자의 획득 노력을 다음 기에 수포로 돌아가게 한다. 또한 전환 가입자에 대한 할인은 반복적 전환가입 상황에서 경쟁기업 가입자의 전환가입 뿐 아니라 자사 가입자에 대한 전환가입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반복적 전환가입의 고려는 가격할인 경쟁을 완화하는 효과를 낳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