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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367 - 3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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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모바일 산업의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장참여자의 내재적 주관성(subjectivity)에 기인한 유형화 연구를 통해, 스마트 모바일 시장의 전략 정책수립에 필요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2011년 11월 기준 으로 스마트기기의 가구당 보급률이 42.9%로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을 필두로 하여 스마트 모바일 시장이 일대 성장기를 이루고 있다. 학술적 측면에서 보면 스마트 모바일 관련 대부분의 연구들은 수요자 관점에서 연구자의 조작적 정의에 근 거하여 객관적으로 스마트폰 수용 요인을 분석하는 양적 연구에 집중된 경향을 보였다. 즉 기존 연구들은 유형화된 설문 대상보다는 획일화된 표본을 조사하는 수준에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시장참여자들의 집단별 의견을 표면적으로 분류하는 기존 연구의 틀에서 진보하여, 질적 연구인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인간의 주관성 탐구를 통해 유형화 하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실제 스마트 모바일 시장참여자 관점에서 스마트 모바일시장 정책에 대한 주관성 유형별 특성을 발견하여 체계적으로 추론하였다. 그리고 콘텐츠 및 어플리케이션 사업자(C), 오픈마켓 플랫폼 사업자(P), 통신사업자(N), 단말기 사업자(T)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전문 연구기관 및 정부의 정책입안자 들을 아우르는 시장참여자 표본을 선별하여, 스마트 모바일시장에서 조화롭게 수립할 수 있는 정책 및 전략과 연계하였다. 스마트 모바일 시장 정책에 대한 각자의 정책 선호도와 이상적인 정책 비전에 대한 그들의 주관성을 유형화하기 위해, 33개의 Q표본을 21개의 P표본(C-P-N-T 사업자, 연구기관, 정책입안자)에게 제시하여 Q소팅한 결과를 QUANL 프로 그램으로 분석하여 총 4개의 Q요인을 발견하였다. 스마트 모바일시장을 위한 정책을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가격합리화 정책``, ``공정경쟁 정책``, ``제품우위 정책``, ``소비자 확산 정책`` 추구형으로 세분화한 것이다. 더불어, Q연구에서 발견한 스마트 모바일 시장의 정책 유형별 특성의 논리적 근거를 뒷받침 하기 위해, 기술수용 수명주 기(Technology Adoption Life Cycle)라는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시장참여자 관점에서 국내·외 통신시장 정책 및 전략 수립 시 이론적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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