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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1997.5
수록면
19 - 4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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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기업윤리교육의 현상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업윤리의 새로운 교육모형을 제시한다. 기업윤리교육의 문제점으로 인지적 추론영역에 국한되어 일어나고 있는 윤리교육, 반응적이고 적응적인 제한된 윤리적 행동수준, 그리고 전략적 사고과 윤리적 사고의 괴현상의 세가지를 지적하고 이러한 근본적 문제점들로 말미암마 찌그러지고 함몰되기 쉬운 기업윤리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기업윤리의 새로운 교육모형을 제시한다. 기업윤리교육의 근본바탕과 세가지 실천적 구성요소로 나뉘어져 있으며, 윤리적 추론, 윤리적 감동, 윤리적 실천을 바탕으로 도덕적 상상력의 심화와 메타전략적 사고와 실천능력의 심화, 그리고 윤리적 지혜와 용기의 심화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윤리적 리더쉽을 발휘하게 하고 개인과 조직의 인테그리티를 발효시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기업윤리의 새로운 교육모형은 대학교육 및 산업교육현장의 기업윤리교육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새로운 교과과정설계 및 교육방법의 개발에 대한 수준기표로서 활용될 수 있다. 끝으로 새로운 기업윤리 교육모형에 따른 몇가지 교수법 실험사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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