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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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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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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개정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을 이전의 교육과정과 비교해볼 때 가장 큰 차이는 내용 구성상의 변화이다. 도덕교과서에서 실천 윤리 분야가 차지하는 중요성은 분명하다. 새로 개정된 초등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실천윤리 분야 중 생태윤리, 생명윤리, 정보윤리 분야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천윤리의 분야에 대한 다양한 사실정보와 사례 중심의 문제들에 대한 도덕 판단의 문제들이 비교적 잘 구조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에 관련 내용을 모두 실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내용 선정에서 핵심적인 부분들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이 논문에서 앞으로의 도덕교과서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것을 주장하고 있다. 우선, 실천윤리 분야의 보강 및 내용의 구조화가 요청된다. 물론 교과서의 여러 단원에서 실천윤리 분야의 사례나 문제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직접적으로 실천윤리에 대한 내용이 보다 체계적으로, 계열성을 살리면서 교육과정에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단계에서는 생태, 생명, 정보윤리 분야의 핵심개념들을 선정하여 계열화하면서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앞으로의 도덕 교과에서는 내용의 다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예컨대 문화철학과 문화윤리, 과학 및 기술윤리, 기후변화윤리 등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윤리적 담론들을 제시해야 한다. 문화윤리적인 내용으로도 음식윤리나 주거윤리 같은 분야들의 새로운 담론들이 도덕 교과에서도 이제는 다룰 수 있어야 하며, 다뤄야 한다. 예컨대 음식윤리의 문제에는 생명 및 동물 윤리, 생태윤리의 문제들도 포함되어 다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거윤리나 집의 윤리적 문제들에 새로운 시각들도 제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도덕교과서의 내용이 풍부해지는 것이 도덕 교과의 미래를 위해서도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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