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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1.11
수록면
73 - 8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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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은 1960년대 후반에 미국의 McMaster 대학교 의과대학으로부터 출발한 교수전략으로 현재는 전세계에 걸쳐 많은 의과대학에서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교육과정에 도입하고 있다(Neufeld & Barrow, 1974; Norman & Schmidt. 1992).의학에 도입된 문제중심학습은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이 가져오는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Cantor et al,. 1991). 전통적으로 의과대학의 교육과정은 저학년에서 기초지식을 암기 위주로 습득하고,고학년에서 각 과를 돌며 임상실습을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기초과학을 배우는 저학년시기에는 질병위주의 암기식 학습이지만,의과 대학생들이 앞으로 몸담게 될 의료현장은 환자중심의 문제해결,추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졸업 후에 의료현장에서 부딪치는 여러 문제들은 암기하고 있는 질병에 대한 지식이라기 보다는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들을 토대로 다양한 입장에서 접근해 가논 문제해결과정을 거치게 된다. (Norman & Schmidt, 1992).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의 도입은 기초과학과 임상과학의 괴리를 좁혀주는 연계가능성을 보여준다. 문제중심학습은 정보가 사용될 상황과 꼭 같은 맥락에서 정보를 습득하는 교육 형태로서 (Donner & Bickley, 1993) 기본적 지식의 전이 효과를 높이는 교육방법이다. 따라서 많은 의과 대학들이 기본 지식을 무작정 암기하고 전수하던 전통적인 교육방법에서 습득된 지식이 사용될 상황과 비슷한 조건에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중심학습으로의 교육과정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D es Marchairs, 1996: Vernon & Blake, 1993).문제중심학습은 다음과 같은 교육목적 하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최성희, 이인경, 1999). 1) 효과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향상한다. 2) 학습하려는 동기를 증진한다. 3) 상호협동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4) 실생활에의 적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가지는 학문분야는 바로 의학과 같이 기초지식과 실무를 통합 연계하는 응용과학들이다. 그 중 특히 경영학 분야는 지식습득 뿐만 아니라 경영 실무상의 성과 측면이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교육과정에 문제중심학습을 도입함으로써 실제 경영 실무상의 성과달성에 기초 지식들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크게 선장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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