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47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교육과정에 PBL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학습과정을 탐색하고, 그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기법들은 어떤 것이 있으며, PBL을 통해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팀 협력 능력, 의사소통능력의 향상과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학생 32명의 PBL 수업 사전-사후 검사결과를 측정하였으며, SPSS를 이용하여 대응표본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6단계를 과정을 거친 PBL 진행과정과 RCA, 성찰저널 등 5가지 기법들을 PBL 수업 시 적용해 볼 수 있었다. 설문조사 결과 PBL 적용 후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이 0.28점, 의사소통능력이 0.33점씩 향상되었고,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에게 더 효과적임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전공 수업에 효과적으로 PBL을 적용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6단계의 PBL 프로세스 구축과 고학년 대상의 소규모 교육과정 진행, 학습자의 확산적 사고를 도와주는 교수자의 촉진질문 사용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