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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2.9
수록면
7 - 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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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서 인터넷 관련학과를 새롭게 개설하는 대학들이 점차로 늘어나고 있다. 4년제 대학에서도 인터넷 관련학과들이 개설되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해 학사학위를 받는 사이버 대학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인 팽창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들의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학교마다 천차만별이고 변경이 잦아 아직까지 명확한 입지를 다지지 못하고 있는데 국내 인터넷비즈니스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질 높은 인적자원을 양성하여 적재적소에 공급하기 위한 과목개발 및 커리큘럼 개발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절실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교육공급자 중심의 커리큘럼 개발방법론에서 탈피하여 이해관계자 주도의 시장지향적(market oriented) 커리큘럼 개발방법론을 적용한다. 인력의 직접적 수요처인 인터넷 관련기업들의 채용 시 고려요인을 출발점으로 직무별 요구사항, 학생들의 적성, 교육자의 전문가적 견해를 개별 전공과목과 연계시켜 각 과목의 중요도를 산출하고 이를 통하여 커리큘럼 흐름도를 구성한다. 기업의 채용시 고려요인을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이 사용되고 e-비즈니스 교육의 이해관계자들의 견해를 시장지향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방법론으로는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방법론이 사용된다. 소개된 방법론들의 유효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동의대학교 인터넷비즈니스 전공의 커리큘럼 개발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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