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6卷 3號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31 - 4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본의 초기사회과는 미국의 버지니아주 커리큘럼의 영향을 받아 사회기능법과 동심원적 확대법을 스코프와 시퀀스로 하여 사회과 커리큘럼을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갔다. 사회기능을 축으로 한 교과적 코아 커리큘럼 및 통합적 커리큘럼, 사회적 과제를 축으로 한 코아 커리큘럼, 사회기반ㆍ사회구조ㆍ사회기능을 축으로 한 코아 커리큘럼, 사회구조를 축으로 한 코아 커리큘럼, 지역교육계획형 커리큘럼, 사회문제를 축으로 한 커리큘럼, 사회생활의 이해를 지향한 문제해결학습, 일본사회의 기본문제를 인식하는 문제해결학습 등과 같은 것들이었다.
초기사회과의 특징으로는 코아 커리큘럼적 사회과, 사회생활의 주요 기능과 상호의존관계의 이해, 단원학습의 방법으로서의 생활학습, 공민적 자질의 육성, 동심원적 확대 방식의 명확화, 민주주의의 이해와 민주사회에의 적응, 단원학습과 문제해결학습의 통일 등을 들 수 있다. 지역플랜이나 문제해결학습의 틀에 따라 만들어진 초기사회과 커리큘럼들은 인식주체의 사고과정과 방법을 사회인식의 과정과 방법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나 구성주의 교육과 맥을 같이 한다.
초기사회과의 실천은 아동이나 일본사회가 직면한 절실한 문제나 사회현실의 문제를 감지하고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유의미한 사회생활의 방식을 체득해 가게 한 것이다. 초기사회과는 사회적응주의라는 비판을 받아 퇴조했지만 그 중심을 이루는 문제해결 학습과 지역플랜은 현대사회가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와 지역의 재조명으로 재차 부활한다. 현행 교육과정 역시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능력과 힘을 강조하면서 살아가는 힘과 연결된 지식과 더불어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학습 주체의 의욕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초기사회과와 인식의 맥을 같이 하고 있다할 것이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머리말
Ⅱ. 초기사회과의 성격과 실천 양태
Ⅲ. 지역교육플랜과 실천사례
Ⅳ. 문제해결학습과 실천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97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