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지식자산으로 브랜드자산과 연구개발자산의 가치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해 브랜드자산과 연구개발자산, 추가로 교육훈련지출이 기업 이익,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표본은 2000년부터 2005년까지 브랜드중심기업과 확장기업을 대상으로 했고, 브랜드자산변수는 마케팅관점으로 측정된 브랜드자산과 재무적관점으로 측정된 브랜드자산을 사용하였으며, 연구개발자산은 Lev and Sougiannis(1996)와 조성표·정재용(2001)연구의 연구개발지출상각률을 고려한 연구개발자산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브랜드중심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을 경우 기업이익에 대해서 브랜드자산과 교육훈련지출은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가치에 대해서는 브랜드자산은 유의하지 않은 양의 영향을, 연구개발자산과 교육훈련지출은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본을 확장기업으로 확장하여 분석한 결과 브랜드자산과 연구개발자산이 기업이익과 기업가치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훈련지출은 기업이익에 대해서만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무적관점 측정치로 사용한 경우의 브랜드자산과 연구개발자산의 가치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마케팅관점 브랜드자산으로 분석한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분석별 회귀계수와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를 고려할 때, 기업이익에 대해서는 브랜드자산, 교육훈련지출, 연구개발자산 순으로 영향력이 컸으며, 기업가치에 대해서는 연구개발자산, 브랜드자산 순으로 영향력이 컸다. 이상을 종합하면 브랜드자산과 연구개발자산은 기업이익에 관한 정보, 기업의 미래초과이익에 관한 정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