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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4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666 - 3,681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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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혁명과 전자상거래의 발달은 소비시장에서의 소비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특히, 인터넷쇼핑몰의 글로벌화로 수입품의 대중화가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해외 직접구매가 급증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해외 직접구매를 통한 소비자의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상담센터의 공개상담내역을 바탕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해외 직접구매 유형별 불만내용을 분석하였다. 해외 직접구매는 크게 소비자가 구매결정과 거래과정을 직접 수행하는 직접구매와 구매대행업체를 이용하여 대리구매를 하는 구매대행으로 나누어진다. 해외 직접구매 불만내용 분석결과, 직접구매를 통한 불만보다는 구매대행을 통한 불만이 많았으며, 구매유형에 따라 불만이 발생하는 품목, 가격범위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가격, 배송, 제품에 대한 불만에서는 구매유형 간에 크게 차이가 없었지만, 거래서비스 불만에서는 구매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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