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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4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592 - 3,610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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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전환하는 행위는 새로운 스마트폰에 대한 이성적인 평가뿐만이 아니라 심미성 또는 즐거움으로 대표되는 감성적 측면과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대한 애착과 같이 정서적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성적·정서적 요인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홀한 것이 사실이며 소비자 관점에서 정보기술의 전환행동을 다룬 연구는 더욱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스마트폰에 대한 정서적 요인과 새로운 스마트폰에 대한 판단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러한 관계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실증 분석하였다. 즉, 소비자가 전환을 위해 새로운 스마트폰을 이성적으로 평가하는데 지각된 심미성과 기존 스마트폰의 브랜드에 대한 애착은 유의한 영향이 있을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해, 21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였다. 구매 대상은 새로 출시된 스마트폰 G3이었고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전에 G3의 실제 사용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설문에 참여한 전부에게 G3를 사용할 기회를 주었다. 결과적으로 기존 스마트폰의 브랜드에 대한 애착과 새로운 스마트폰에 대한 구매행동은 부정적인 관계를 보인 반면 지각된 심미성은 긍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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