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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4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142 - 1,165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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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광고주 기업의 실행요인인 상호작용성, 미션마케팅, 조직인프라, 전 IMC 략적 일관성 그리고 기획과 평가가 브랜드성과 요인인 판매성과, 브랜드우위, 고객만족에 어 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대 광고주를 대상으로 실행요인을 브랜드성과 측정의 하위요인으로 선정하고 실증분 500 IMC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활동 요인을 구성하는 차원 중에서 조직인프라 전략적 일 . , IMC 관성 그리고 기획과 평가가 브랜드성과의 3가지 요인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바면 상호작용성과 미션마케팅 요인은 브랜드성과의 3가지 요소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광고주들이 전통적인 메시지의 일관성 위주의 전략에서 탈 IMC 피하여 부서간 혹은 조직간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조직인프라, 브랜드의 이미지, 포지션 그리고 호의적인 평판을 만들어 내는 모든 메시지의 전략적 일관성, 우선순위에 기초한 효과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메시지 및 매체의 통합을 만들어내는 기획과 평가 등의 요인을 활용한 활동이 중요한 전략요인이 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한편, 상 IMC 호작용성과 미션마케팅은 기업의 경쟁적 위위를 창출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나, 반드시 브랜드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광고주들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향후에도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IMC필요성을 시사하고 있으며, 특히 브랜드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조직인프라, 전략적 일관성, 기획과 평가 등의 요인을 더욱 견고한 시스템으로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본 연구의 논의는 광고주 기업의 활동이 브랜드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시도한 기존 IMC연구 의 의미 있는 확장으로 판단된다. (Reid, 2005, Vatama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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