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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원기 (인천대학교) 김현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02 - 3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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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성 고정관념의 반영 여부가 여성 정치후보자의 SNS 선거 캠페인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실시했다. 여성 정치후보자의 SNS 선거 캠페인 전략을 성 고정관념 반영/미반영/중립적 전략으로 구분하여 각 전략에 따른 자극물을 제작해 응답자들에게 제시한 후 자극물에 따라 후보자 이미지와 지지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성 고정관념이 반영되거나 부분적으로 반영된 전략에 대해 반영되지 않은 전략 대비 유권자 반응이 더 긍정적이었다. 또한 이러한 차이는 남성 응답자들 가운데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성 고정관념의 극복에 중점을 둔 전략보다 성 고정관념을 이용하여 여성 후보자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전략이 경우에 따라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연구 배경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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