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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재형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3 no.4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9 - 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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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내 정보기기(IVIS : In-Vehicle Information System)의 조작 과정 모델링 및 비교를 통해 사용자 인터랙션(interaction)에 적합한 입력장치로서의 적합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IVIS 의 대표적인 입력장치 유형으로서 휠(wheel)과 조이스틱(joystick)을 이용한 입력장치, 터치스크린(touch screen), 그리고 데스크탑 UI(desktop User Interface)의 입력장치인 마우스(mouse)를 사용하는 상황을 가정해서 5가지의 입력방식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자동차 내 정보기기의 입력장치 유형별로 태스크(task) 수행 과정을 단위요소로 구분하고 조작 과정의 스트로크(stroke) 횟수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각 IVIS 입력장치별 태스크 수행에 필요한 조작단계는 휠 방식에서 단위요소의 스트로크 수가 가장 많았고 터치스크린 방식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데스크 탑 UI 의 대표적 입력장치인 마우스 방식의 스트로크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우스 방식은 IVIS 인터랙션에서 태스크 조작 단계의 선택과 입력 및 다음 단계로의 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조작 중 손을 놓더라도 커서의 위치가 변하지 않으므로 조작 과정상의 단절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자동차 내부라는 환경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구조적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IVIS 입력장치로서 마우스의 적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IVIS 인터랙션 디자인의 고려요소
3. IVIS 입력장치의 인터랙션 모델링
4. IVIS 입력장치별 인터랙션 모델링 비교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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