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27 - 53 (27page)
DOI
10.26857/JLLS.2007.11.3.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영국개방대학의 학생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을 그것의 역사적 기원 및 형성과정에 주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원격개방대학은 종래의 전통적 대학과는 사뭇 다른 성격의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영국개방대학을 효시로 하여, 1970년대에 대거 설립되었으며, 그간 고등교육의 확장에 상당한 기여를 해왔다. 세계적인 메가 유니버시티로 평가되는 이 두 대학은 상이한 사회적, 교육적 환경 속에서 설립되었지만, 대규모 성인 학생집단을 보유한 원격개방대학으로서, 고등교육의 ‘개방성’과 ‘질적 수월성’이라는 두 과제를 모두 달성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이 두 대학이 지니고 있는 학생평가제도의 특징을 고찰한 후, 그러한 특징들의 역사적 기원을 분석하여, 원격개방대학으로서 이 두 대학이 고등교육의 개방성과 질적 수월성 이라는 두 과제에 각기 어떻게 대응해왔는지를 고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