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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규영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17 - 15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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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자 감시 기술의 비약적인 확산과 더불어 현대 사회의 감시적 속성이 재차 부각되고 있다. 본고는 현대 사회가 관리 사회로서의 성격을 가지게 된 것과 동시에 여전히 규율 사회의 성격을 버리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서, 푸코의 파놉티시즘개념이 현대 사회의 권력 관계 분석을 위해 여전히 유효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푸코의 사유 체계를 중심으로 밝히고자 했다. 벤담의 파놉티콘이 ‘완벽한 감금의 이상’을 표상함에 비해 푸코의 파놉티시즘은 감시, 관리, 교정을 본질적인 측면으로 하는 ‘부드러운 규율의 도식’이다. 시험은 규율 권력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며, 파놉티시즘의 감시-관리-교정의 세 측면은 시험에서 종합된다. 무제한적인 일반화 가능성을 함의하는 파놉티시즘은 현대 사회에서도 권력 분석 모델로서의 효용을 잃지 않고 있다. 푸코의 파놉티시즘 개념에는 서양 근대 교육의 역사가 일정 부분 내포되어 있다. 19세기 동안 서양의 학교 규율 체제는 군사적 감금의 성격을 유지했으며 20세기 초 이래 점차 연성 규율로 이행하였다. 규율의 개념이 근대 교육의 역사 분석에서 망각된 측면을 드러내는 효과를 지닌 것처럼, 일망감시적 권력의 한 기술로서 시험의 개념도 근대 교육의 역사적 이해에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 규율 사회로부터 관리 사회로의 이행?
2. 규율 사회와 파놉티시즘
3. 파놉티시즘의 속성들
4. 파놉티시즘과 근대 교육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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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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