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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우 (국민대학교) 이종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2 - 138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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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의 시각적 수사표현이 광고 메시지의 주변단서의 역할만을 수행하는가?’라는 물음으로 부터 출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광고에서 제시된 시각적 수사표현이 정보처리과정에서 인지적 과정으로도 처리될 수 있음을 가정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적 수사표현 유형은 정교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광고의 시각적 이미지를 수사적으로 표현하면 광고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한 정교화 수준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처리 과정에서 수사적 의미고정 광고에서 브랜드 인지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광고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와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사적 이미지만 제시된 광고에서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노트북 광고에서 브랜드 인지와 광고 태도는 브랜드 태도에 유사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런닝화 광고에서 브랜드 인지가 미치는 영향력은 광고태도가 미치는 영향력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광고에서 수사적 이미지는 감성적 과정인 광고태도뿐만 아니라 인지적 과정인 브랜드 인지와도 연계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가장 큰 의의는 광고 정보처리과정에서 광고 이미지의 역할을 확대했다는 점이다. 즉 정보처리과정에서 주변적 단서로의 제한되었던 시각적 이미지의 역할을 인지적 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확대했다는 점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
3. 시각적 이미지의 정보처리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및 한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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