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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윤서연 (국토연구원) 이백진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495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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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통수요 추정량은 교통 인프라 투자결정의 중요한 근거이므로 정확성과 신뢰성이 요구됨
? 교통수요 변화요인에 대한 설명력을 높여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수요추정 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론이 요구되고 있음
[2] 미래에는 인구구조 변화, 라이프스타일 변화, 기술 발전 등에 의해 현재와는 다른 활동과 통행패턴이 예상됨
? 고령화, 저출산 등 인구 변화로 사람들의 교통수요 구조에 바뀌고 있음
? 여가활동 다변화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통행의 유발요소가 바뀌고 있음
? ICT, 자동운전 등 기술의 활용이 개인의 행동패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3] 활동기반모형은 통행중심의 교통수요예측과 달리 통행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인 이동 후의 목적활동을 고려하므로 교통수요변화 요인에 대한 인과관계 설명이 가능함
? 해외에서는 인구·사회·경제 등의 다양한 교통수요 변화요인을 고려한 교통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활동기반모형에 기반한 교통시뮬레이션 연구와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4] 국내에서도 미래를 내다보는 교통정책과 인프라 투자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활동기반 교통시뮬레이션의 개발·활용이 필요함
? 정부 3.0에 의한 데이터 공개와 빅데이터 활용의 활성화로 더욱 설명력 높은 모형을 구축하고 모형의 예측치를 검증하는 것이 가능해져 수요 예측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목차

[요약]
[정책방안]
[1. 교통수요 추정의 중요성과 추정방법 개선의 필요성]
[2. 활동기반모형의 특성과 활용사례]
통행기반모형과 활동기반모형의 비교
해외의 활동기반모형 활용 사례
[3. 한국형 활동기반모형의 개발과 시사점: ACTOR1)를 중심으로]
[4. 미래 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활동기반모형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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