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용 (건국대학교) 채단비 (건국대학교) 진단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239 - 2,2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국내 화장품 업체의 중국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활동 중인 국내 주요 브랜드는 중국 소비자의 화장품 소비행태가 반영되어 주로 저가격-고품질을 지향하는 로드샵 브랜드의 진출이 확장되는 추세이다. 이에 기업들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고자 제품 및 서비스의 물리적 특성 및 속성들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와 한국 소비자의 비교를 통해 화장품의 품질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제품의 후광효과로 작용하는 선행요인으로서 브랜드 이미지와 점포 이미지를 도입하였다. 여기에 추가하여 판매원의 상호작용 역량이 제품 사용의 전반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도 검토하였다. 전반적 만족과 성과요인인 재구매 의도와 긍정적 구전 사이의 영향 관계에 대해서도 확인하였다. 한국의 서울 및 수도권 지역과 중국의 상해, 북경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다섯 개 화장품 업체를 선정하여 몰인터셉트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에게서 품질평가와 선행요인의 관계, 품질평가 및 판매원 상호작용 역량의 전반적 만족에 대한 영향에서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문화적 차이가 반영된 조절효과의 검정에서 품질평가 선행요인과 품질평가 간 관계는 한국 소비자에게서, 판매원 상호작용 역량과 전반적 만족 간 관계는 중국 소비자에게서 더 높게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방법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061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