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소년의 문제적인 스마트폰 사용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부모의 중재는 청소년에게 학교나 정부의 중재보다도 더 직접적이고도 기본적인 중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문제적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조치와 그 효과성을 검토해보았다.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부모-자녀 중재를 지원해주는 소프트웨어의 사용경험과 그 효과성을 검토해 보았다. 그 결과 현재 행해지는 중재는 자녀의 활동종류, 시간, 장소에 따라 사용금지지시, 압수, 차단등의 방법이 있었으며 각 중재방법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녀와의 상호이해 형성 및 가족적인 지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발견을 토대로 자녀의 스마트폰 이해를 돕고, 협력적인 절제활동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가족중재’시스템을 제안한다.
With the pervasive use of smartphones among teenagers, problematic use of smartphone also has e merged. To deal with this problem, government, communities, and schools have tried to mitigate teen’s problematic smartphone use. Among them, parental mediation is the most basic mediation approach that can directly affect to teen’s smartphone use. In this research, we investigated how parental mediations are practiced at home and draw some design implications from our find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