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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태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39 - 27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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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가 선거 캠페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이다. 소셜미디어가 정치 커뮤니케이션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있는 반면, 실제 선거 캠페인 현장에서는 효과가 별로 없다는 주장도 많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가 실제 지방 선거 캠페인 기간 동안 후보자 결정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는지, 유권자의 투표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유권자가 후보자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2014년 6.4 부산 지역 동시 지방 선거에서 투표한 유권자를 대상으로 시장, 구청장, 시의원, 비례 시의원, 구의원, 비례 구의원에 대한 유권자들의 투표 행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6.4 부산 지역 동시 지방 선거에서 소셜미디어는 유권자의 후보자 결정요인 중에서 ‘공약요인’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셜미디어는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 만 아니라, 연령별?선호 정당별 차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는 유권자들의 후보자 선택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연령별로 비교해 본 결과 20대 유권자들에게는 소셜미디어 이용이 후보자 선택에 영향을 주었다. 유권자들의 정당별 선호에 따른 효과도 없었다. 즉 6.4 부산 지역 동시 지방 선거에서 소셜미디어의 이용은 후보자 결정요인 중에 ‘공약 요인’에 정적 영향을 주고, 20대에게는 후보자 결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6.4 부산 지역 동시 지방 선거 홍보 캠페인에서 소셜미디어의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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