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근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집 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9 - 55 (27page)
DOI
10.18859/ssrr.2015.02.31.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단일 선거 기간 동안 유권자들이 지지후보자를 변경하는데 영향을 주는 미디어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14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수집된 패널데이터를 이용하여 유권자들의 변심 횟수와 변심 유형을 결정함에 있어 미디어, 특히 인터넷이나 SNS와 같은 뉴미디어가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 세 가지 사실을 시사한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수와 정치관련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도 미디어를 사용하는 평균 시간의 차이나 미디어로부터 얻는 정보량의 차이는 투표에서 유권자들이 변심을 하는 횟수나 변심의 유형을 결정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둘째, 전통 미디어보다는 뉴미디어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투표에 있어서 유권자의 결정을 바꾸는 데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같은 뉴미디어 계통의 매체라 하더라도 속성이 다른 개별 미디어들이 선거에서 부동층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차별적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자료 및 분석방법
Ⅳ. 분석 결과
Ⅴ. 토론과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1243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