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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기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s & Technologies) 차경천 (Dong-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25 - 33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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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케이블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예상 피해 고객과 고장 처리 지연시간이 고객 불만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광케이블 고장을 복구시키는데 소요되는 시간, 근무 요일여부, 계절성을 함께 고려하였고, 작업자 부주의로 인한 고장, 외부 공사, 코어 단선 및 밴딩 등 관리 가능 항목 고장과 자연재해, 차량추돌, 화재 등 관리 불가능한 변수를 구분하였다. 광케이블 고장 증가의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케이블 고장에 의한 피해 고객수와 복구 시간에 대해서 생산 함수를 이용하였을 때 고객 불만이 무차별하게 증가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광케이블 고장처리 뿐만이 아니고 현장에서 관리 가능한 변수인 작업 장애, 외부 공사, 코어 단선이 발생하면 고객 불만을 증가 시켰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광선로 고장요인과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가설 및 모형
Ⅳ. 추정 모형의 분석 검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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