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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옥 (백석대학교) 이정은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75 - 204 (30page)
DOI
10.18541/ser.2015.02.14.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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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이 나타내는 특별한 관심에 대한 분류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n = 284) 학부모와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특별한 관심에 대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였다. 기초 자료는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특별한 관심이 무엇인지를 묻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수집되었다. 기초 자료 수집 결과, 총 1063개의 특별한 관심이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특별한 관심 분류 체계를 개발하였으며 개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2명의 연구자가 각각의 응답 내용을 대조하여 특별한 관심의 주요범주를 구분하여, 그 결과에 대해 2명의 전문가에게 타당도를 검토 받았다. 2) 검토 받은 내용을 반영하여 특별한 관심의 주요범주와 하위범주, 반응유형으로 구성된 분류체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분류체계에 대해서는 7명의 교수, 17명의 유치, 초등, 중등 교사, 4명의 언어치료사로 구성된 총 28명의 교육전문가에게 분류체계 개발절차와 개발결과의 타당도에 대한 검토를 받았다. 3) 최종적으로 이들에게 검토 받은 내용을 반영하여 주요범주, 하위범주, 반응유형이라는 3가지 축으로 구성된 자폐스펙드럼장애 학생의 특별한 관심 분류체계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이 분류체계 개발의 의의를 밝히고,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을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이 체계가 실제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어떠한 연구들이 향후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절차 및 내용
Ⅲ. 연구 결과 :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특별한 관심 분류체계’ 개발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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