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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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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02 - 421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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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네팔 교사들의 자폐스펙르럼장애에 대한 인식에 관한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그들의 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와 통합학교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양적 연구 설계로서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이다. 설문지는 5개 영역 20개 문항으로서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개발되었다. 각문항의 타당도는 전공 교수 1명과 특수교육 전문가 3명의 내용 검토를 거쳤으며, 문항 신뢰도는 00이었다. 조사대상은 카트만두 벨리 7개 특수학교와 12개 통합학교에서 76명의 교사들이 무선표집 되었다. 조사 결과는 일반교사와 통합교사의 집단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일반교사와 통합교사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수교사들은 통합교사들에 비해 ASD 아동들에 대한 지식, 신념, 배치 영역에서 통합교사에 비해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ASD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따르면 네팔의 특수교사들은 통합교사에 비해 ASD에 대한 지식, 신념, 이해, 긍정적 태도, 배치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높앗지만 ASD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있는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수교사들과 통합교사들은 교사들은 ASD에 관한 연수, 훈련, 워크숍 등을 통해 전문성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네팔은 개도국으로서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으나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인프라가 취약한 상황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교사들의 교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사, 학교, 교육청 및 국가 차원의 노력이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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