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민주 (경남정보대학교) 주용국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7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11 - 34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노래교실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여성노인들을 대상으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노래교실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에 관한 본질적 의미와 경험의 구조를 서술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노래교실의 본질적 의미는 노래교실은 세상과의 소통 창으로, 자신이 살아 있음을 느끼는 활력의 장이자 희망과 행복을 만드는 공장이라고 제시되고 있다. 그만큼 노래교실 참여경험이 여성노인들에게 많은 변화와 의미를 준다는 것이었다. 참여경험의 구조는 참여자 대부분 고령화와 폐경기로 인한 우울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가족과 주위의 권유에 의해서 노래교실에 참여하며, 노래교실의 형식, 비형식 학습경험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세상과의 소통을 경험하며 매우 긍정적인 사고의 변화를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여성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데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1246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