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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현옥 이건웅 (한신대학교  )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5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1 - 4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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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00년대 이후 급속하게 성장한 우리 창작 그림책의 다양한 콘텐츠 활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각 장면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어느 장르보다 OSMU로 전환이 용이하다. 이야기가 재미있고, 캐릭터가 살아 있다면, 그림책은 종이책에 머물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분량의 제약이 강한 장르적 특성상 그림책에서는 다 하지 못한 이야기를 영상예술과 결합하여 더욱 풍부하게 재생산해낸다. 반대로 이야기가 독자의 흥미를 끌지 못하고 캐릭터의 매력이 없다면 아무리 좋은 글과 그림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다양한 콘텐츠로의 전환은 불가능하다. 본 연구는 국내 창작 그림책의 한계로도 지적되는 ‘이야기 부재’를 극복하고 국내 아동문학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례 중의 하나인 백희나 작가의 『구름빵』의 콘텐츠 활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구름빵』의 캐릭터 확장을 통해 서사를 발전시킨 것에 주목하여 살펴볼 것이다. 이는 앞으로 우리 그림책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매력적인 캐릭터’를 창조해서 보다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야기로 시작해서 이야기로 끝나는 그림책
Ⅲ. 창작 그림책의 콘텐츠 활용: 살아 있는 이야기
Ⅳ. 『구름빵』의 서사 양상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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