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성원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6권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1 - 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대학 비교과 과정에서 가능한 글쓰기 교육 사례를 모색하기 위해 선행적으로 한국 실용글쓰기 자격시험의 특징과 구체적인 문항을 분석하였다. 이 자격시험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수요에 적합한 직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취지에 적합하기 때문에 주목의 대상이 되어 왔다. 정보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일반 기업이나 공공기관 혹은 기타 단체의 구성원들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서 필수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면 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개인의 성취도와 만족감도 증가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이처럼 이 연구에서는 실용글쓰기 자격시험을 활용한 비교과 글쓰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이 시험의 변별적인 특성과 구체적인 문제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독해와 화법을 정확하게 숙달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또한 비중이 가장 높은 직무 글쓰기의 다양한 양식을 이해하고 글 실제 작성법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주관식 문항의 출제 지침과 그 조건에 적합한 답안을 서술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또한 발견하였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1276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