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소동윤 (순천 율산초등학교) 장용선 (조선대학교) 조대환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한국산업경제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산업경제학회 2013년도 추계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463 - 47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정보화 사회가 가속화되면서 학교조직에서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학습조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학습조직 수준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실증적인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의 학습조직이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 4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조직 차원 중 학습의 실천과정과 구성원의 행동특성이 교사효능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원시스템은 유의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왔다. 학교교육의 실질적 개선은 교사에 의해 주도된다. 이 같은 맥락에서 교사가 주체가 되는 현장 중심의 교육개혁이 강조된다. 이를 위해 학교조직은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학습조직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3-001229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