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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홍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2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32 - 57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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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우리나라의 교원교육 환경은 유사한 점이 많아 자주 비교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중·장기적으로 학생수 감소에 따라 교원수요에서도 급격한 하락이 예측되고 있으며, 최근에 국가 수준의 초·중등 교육과정이 개정되며 그에 따라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은 점 등에서 두 국가는 공통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최근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원양성에 관한 주요 정책을 개괄하고, 그것이 우리나라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최근 일본의 교원양성 개혁에서 목표로 하는 과제는 크게 4가지 측면으로 요약된다. 첫째, 교육 환경 변화 및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IT 활용 수업이나 교과 통합 수업이 가능하도록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개선을 주문한다. 둘째, 교원양성기관으로서의 본질적 기능 수행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졸업생들의 교직 진출 및 이직 동향에 관한 조사 시스템 구축을 요구하고 있다. 셋째, 교과 내용학, 교과 교육학, 교직 교육학 등의 기존의 교육학 영역의 구분 관행을 소거한 만큼 ‘교원양성학’이라 부를만한 새로운 통합적 학문 영역의 창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넷째, 가장 핵심적인 개혁 과제로서, 교원양성의 기능 강화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해 인접한 국·공·사립 교원양성기관들의 통·폐합을 통한 체질 개선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일본의 교원양성기관 개혁 정책은 교직대학원의 역할 확대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직대학원은교원의 양성·채용·연수 등 교직 생활 전체를 일관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치되기 시작한 것으로, 현 시점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과제 해결을 위한 실험들이 가능한 조건으로서 기능하고 있다. 비록 교직대학원제도가 도입된 지 10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 성과와 가능성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일본의 교직대학원제도가 과연 우리의 교원양성 개혁에서는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진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일본의 교원양성체제 현황
2. 교원양성 개혁의 배경
3. 교원양성 개혁의 과제
4. 결론에 대신하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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