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임이랑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7 - 5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극과 진정을 시키는 배경음악이 에스프레소 커피의 관능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배경음악이 커피 맛을 느끼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음악이 소비자의 다감각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 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매주 1회 3시간 씩 총 4주 동안 추가적으로 에스프레소 추출 교육과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향미에 대한 교육을 받은 21명을 대상으로, 2014년 5월 13일에 강원도 소재의 한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T’에서 진행되었으며, 세 가지 종류의 음악적 환경(무 음악/자극시키는 음악/진정시키는 음악)에서 제공된 커피의 관능적 맛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실험결과, 후각에서는 고소한 향과 탄향에서, 미각에서는 산미와 쓴맛에서, 촉각의 후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배경음악이 인간의 감각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5). 이것은 커피의 분위기, 나아가서는 매장의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며, 나아가 배경음악이 커피의 맛을 따지는 소비자에게서 긍정적인 맛을 유도할 수 있어 커피전문점에게는 음악마케팅으로의 활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163294